재스민과 일랑일랑은 서로가 닮은 오일이기도 하다. 매력적인 재스민과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보고, 조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알아보려고 한다.
독일 작가인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베스트셀러였던 ‘향수’가 원작인 영화 ‘향수-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향을 좋아한다면 한 번쯤은 봤을 그 영화. 나 또한 몇 번을 본 듯하다. 에센셜 오일의 다양한 추출법이 나와서 본 건 맞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 장르라서 더 열광하면 봤던 거 같다.
영화 향수에는 에센셜 오일 증류법도 나오고, 현대 용매 추출법 과거버전인 냉침법이 잘 표현되어 있다. 냉침법은 과거 재스민 오일의 추출방법이기도 하다. 아마 케미컬이 없던 먼 과거에는 오로지 천연에센셜 오일로 향수를 만들지 않았을까? 정말 그렇다면 귀족들만 사용하지 않았을까?
재스민은 굉장히 비싼 오일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재스민과 비슷한 향취로 일랑일랑을 꼽는데 과거에는 가난한 자의 재스민이라고 불리었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일랑일랑만의 특유 매력이 넘친다. 일랑일랑과 재스민을 비슷하다고 보는 이유는 아마도 및 벤질아세테이트의 함량 및 특유향취 때문에 그럴 것이다.
재스민과 일랑일랑을 함께 쓰면 향이 더욱 풍성해진다. 조향에서는 좀 더 풍성한 꽃의 포뮬러를 만들 때 적극 활용하는 듯하다.
" 중국과 재스민 티 "
재스민은 의외로 중국에서 활발하게 재배가 되며 특히 재스민티가 많다. 나 또한 중국에 여행을 가면 식전으로 재스민 차를 내어주는 식당을 종종 보았다.
재스민 꽃향이 얼마나 진하냐면 보통 재스민 티를 만들 때 우롱잎 99% 에 쟈스민이 1% 정도의 함량을 포함할 정도이다. 우롱차도 중국차의 일종인데 재스민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니 재스민차 또한 중국이 유명할 수밖에 없는 듯하다.
재스민은 굉장히 진한 단내가 베어든 꽃향이다. 달콤함을 지나서의 단내라고나 할까? 그러면서 특유의 사람 인분을 연상케 하는 향취를 풍긴다. 바로 재스민 향의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인돌성분 때문이다.
일랑일랑은 에센셜 오일 뚜껑을 갓 땄을 때는 후추를 연상케 하는 향이 나는데 시간이 지나면 후추향 없어지고, 재스민 보다 좀 더 가벼운.. 달달한 벤질 아세테이트가 코를 찌르는 꽃향이 난다.
일랑일랑은 추출하는 시간에 따라 등급별로 나누어져 있는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등급이라기 보단 생산하는 때에 따라 달라지는 듯하다. 주로 엑스트라 나 퍼스트를 사용하기는 한다.
일랑일랑도 쟈스민도 아주 진한 꽃향이다. 남자들은 꽃향에 크게 반응하지 않는데 쟈스민엔 특히 반응한다. 확실히 최음제의 역할을 하며 남성들의 마음을 훔치는 오일이다. 또한 산모가 출산 때에 사용을 하면 통증을 줄이고,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오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아이들은 의외로 잘못 경험하는 경우 메스꺼움을 경험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은 오일이다. 경험상 일랑일랑도 쟈스민도 블렌딩시 처음에는 실패하는 오일 중 하나이다.
교육을 하게 되면 일랑일랑과 쟈스민의 매력적인 향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블렌딩시 적게 쓰는 것이 좋다고 해도 이미 마음이 꽂힌 에센셜 오일 향에 빠지면 말릴 수가 없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고 느끼는 순간, 아주 잠시 멀리하게 되는 오일인 듯하다.
" 남성을 위한 최음제 재스민 "
▶ 이름 : Jasmine / 재스민
▶ 분류(과) : 물푸레나무과(Oleaceae=Jasminaceae)
▶ 학명: Jasminum grandiflorum
재스민은 물푸레나무 과로 10미터의 상록수로 별 모양의 향기로운 흰 꽃을 피운다. 프랑스 남부에 있는 마을 그라스 가 재스민 앱설루트의 주요 공급처이지만, 높은 생산 비용으로 알제리, 모나코, 이집트, 인도, 중국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재스민은 굉장히 예민한 꽃으로 밤에 향기가 더 강해 ‘밤의 여왕’으로 불린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기가 달라지며 프랑스 그라스에서는 이른 아침에 이집트, 모로코에서는 주로 밤에 꽃을 딴다.
재스민은 과거 냉침범으로 수작업되었는데 독일 작가인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베스트셀러였던 ‘향수’가 원작인 영화 향수-어느 살인자의 이야기’에서는 에센셜 오일 현대 용매 추출법의 과거 버전인 냉침법이 잘 표현되어 있다.
재스민은 신선한 꽃을 용매 추출법이나 냉침법으로 콘크리트를 만들어 알코올과 분리하여 앱설루트를 만든다. 강렬하고, 진한 꽃향이다. 대략 1천 kg의 꽃은 콘크리트 2.5~3.5kg이 생산되며 앱설루트는 이것의 절반이 생산된다.
재스민 앱설루트는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출산 시 통증을 덜어주고, 불안감을 없애주며 분만 후의 회복을 지원해 준다. 또한 우울증이 무력감을 유발하는 경우 도움이 되며 불안과 초조함을 없애준다. 건성피부, 민감성 피부에 추천된다.
재스민 앱설루트는 온기를 발생시키며 기운을 북돋아 준다. 고대에는 최음제로 사용되었으며 남성과 여성의 성적 에너지를 발산시킨다. 특히 남녀 관계에 있어 감정적인 문제가 생겼을 경우 쟈스민이 추천된다.
▶ benzyl acetate 22.09% (ester)
▶ linalool 6.44% (monoteroene alcohol)
▶ cis-jasmone 2.6% (ketone, nontoxi)
▶ indole 2.5%
▶ 인돌과 시스자스몬은 재스민 향기에 중요하게 기여한다.
▶ 임산부 주의
" 신혼부부를 위한 일랑일랑 "
▶ 이름 : Ylang Ylang 일랑일랑
▶ 분류(과) : 포포나무과(Annonaceae)
▶ 학명: Cananga odorata var. genuina
일랑일랑은 포포나무과로 20미터까지 자라는 열대나무이다. 향기로운 꽃을 피우는데 노란 꽃은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에 최상으로 간주된다. 인도네시아, 필리핀에서 자생하며 마다가스카르, 리뉴이온, 코모로 섬에서 오일을 생산한다.
일랑일랑은 말레이어로 ‘꽃 중의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향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에센셜 오일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자바에서는 막 결혼한 신부의 침대에 일랑일랑 꽃을 흩뿌려 놓았으며 오일은 코코넛과 혼합하여 피부질환에 사용하였다고 한다. 화장품과 모발 관리 제품에도 이용되었다.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은 꽃을 신선하게 따서 수증기, 물 증류법으로 추출한다.
추출시간에 따라 extra, 1st, 2s, 3st, complete로 나뉘며 품질과 가격이 달라진다. extra는 최고 등급으로 강한 꽃향과 짙은 달콤한 향을 가지며 약간의 매운 향도 난다.
일랑일랑 에센셜오일은 빠른 호흡, 심장 박동 속도를 늦춰준다. 심장 두근거림,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노, 흥분, 좌절의 상태를 다루는데 유용하다. 여성의 생리 전 증후군에 사용될 수 있으며 피지와 수분 조절을 해주어 건성, 지성피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모발 끝 갈라짐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일랑일랑 에센셜오일은 심장의 열기를 식혀준다. 분노를 쫓아버리며 평화감을 불러일으켜 준다. 명상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요 성분(extra 기준)
▶ linalool 13.6% (monoterpenol)
▶ genalyl acetate 5.3%, benzyl acetate 25.1% (ester)
▶ p-cresyl methyl ether 16.5% (phenol ether)
▶ caryophyllene 1.7%, other sesquiterpenes 7.4% (sesquiterpene hydrocarbon)
주요 성분(1등급 기준)
▶ linalool 19% (monoterpenols)
▶ genalyl acetate 5.9%, benzyl acetate 17.4% (ester)
▶ p-cresyl methyl ether 7.6% (phenol ether)
▶ caryophyllene 6.0%, other sesquiterpenes 28.8% (sesquiterpene hydrocarbon)
▶ 임상 실험에서 간질성 발작을 제어시키는 오일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밝혀졌다.
▶ 개인적으로 민감하게 반응 /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메스꺼움, 두통
글은 제 초록창 블로그에서 일부 가져왔습니다.
아로마테라피가 궁금하거나 오일 사용법 궁금하신 분들 CLASS101로 수업 들으러 오세요.♥
재스민과 일랑일랑은 서로가 닮은 오일이기도 하다. 매력적인 재스민과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보았다. 또한 조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알아보았다. 재스민과 일랑일랑을 적절하게 사용해 풍성한 향을 만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아로마테라피 > 에센셜오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벤더를 찾는다면 학명을 보자. (feat 트루, 스파이크, 라반딘) (0) | 2023.08.08 |
---|---|
쌉싸름함의 매력덩어리 주니퍼베리 (0) | 2023.08.08 |
남성으로 분류하고픈 시트러스 오일 (feat 레몬, 라임) (0) | 2023.08.04 |
여성으로 분류하고픈 시트러스오일 (feat 오렌지, 자몽, 만다린) (0) | 2023.08.02 |
레몬스러운 에센셜 오일 비교 (feat 메이창, 레몬버베나, 멜리사) (0) | 2023.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