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에센셜오일

타미플루 소재의 성분을 가진 스위트 펜넬

by aromayoga 2023. 7. 23.
반응형

아네톨은 신종플루 약으로도 유명했던 타미플루의 소재로도 알려져 있다. 아네톨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 에센셜 오일이 몇몇 있는데 그중 매력적인 향을 가진 스위트 펜넬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보려 한다.

ssg 펜넬 샐러드
정말 오래된 사진같네..

예전에 청담 SSG 1층에서 먹었던 샐러드가 생각난다. 벌써 8년 전인 듯하다. 한창 차움 수업을 하면서 즐겨 찾던 곳인데 샐러드가 유기농이면서 그 당시 흔하진 않았던 재료였다. 특히 기억에 남는 이유는 처음 접해본 펜넬이 있었기 때문이다. 펜넬은 에센셜 오일로 사용하기에 샐러드 재료로 만난 게 신나는 일이었지만 신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어렸을 적 감기시럽 약 먹는 걸 너무 싫어했는데 찐득한 맛과 향 때문이었다. 두 개가 너무 닮아있는 펜넬과 애니시드의 향은 그때의 기억을 가져다준다. 향이란 것이 그렇다. 향은 나의 좋았던, 슬펐던, 싫었던 나의 모든 추억들과 기억들을 어느 순간 머릿속에서 반짝하고 가져다준다.

아무튼, 그 샐러드는 맛있었기에 늘 시켜 먹었지만 그 펜넬은 언제나 빼고 먹었던 기억이 난다. 펜넬도 애니시드도 에센셜 오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나의 미각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거부하는 듯하다.

스위트 펜넬 실사스위트 펜넬 씨앗
왼쪽은 스위트 펜넬 꽃, 오른쪽은 씨앗

펜넬은 애니시드와 굉장히 닮아있다. 펜넬과 애니시드의 주요 성분은 아네톨로 신종플루 치료약인 타미플루 주요 성분 중 하나이다. 에센셜 오일 또한 항경련, 호흡기 점액 분비, 거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아무튼 펜넬과 애니시드는 향도 비슷한데 애니시드가 펜넬보다 조금 더 하이톤의 감초향이 난다. 어릴 적 빨간 시럽향은 애니시드 에센셜 오일이 더 가까운 듯하다. 

오일 블렌딩 할 때 사용하면 향이 굉장히 예쁘게 다듬어져 나 또한 종종 사용한다. 향이 좀 독특하다. 분명 매력적이다. 조향에서는 스위트펜넬이 고급스러우면서 파우더리 한 향으로 표현할 때 사용된다.

과거 로마시대에 군인들이 식사할 시간이 없어서, 중세시대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종교인들이 단식을 위해서 씹어먹었다는 펜넬씨앗은 몸 안의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역하을 해주어 배가 고프지 않았다고 한다. 에센셜 오일을 공부하면 알게 되는 흥미로운 세계의 역사들이 많은 듯하다. 

"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스위트 펜넬 "

▶ 이름 : Sweet Fennel 스위트 펜넬
▶ 분류(과) : 산형 화과 (Umbelliferae = Apiaceae)

▶ 학명: Foeniculum vulgare

펜넬은 산형 화과로 회향이라고도 한다. 2미터까지 자라는 2년생 또는 영년생 허브로 솜털 같은 잎과 황금빛 노란 꽃들을 피운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특히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에서 재배되며 오일은 불가리아, 프랑스, 이탈리아, 인도에서 생산된다.

그리스인들은 올림픽을 대비하여 훈련하는 동안 체중 조절을 위하여 펜넬 종자를 먹었으며 로마 군인들은 긴 행군 동안 요리를 할 시간이 없어 펜넬 종자를 가지고 다니면서 씹어먹었다고 한다.

독실한 크리스천인들도 단식일에 식욕 만족을 위해 펜넬 종자를 씹었다고 한다.

고대에는 시력강화, 독성중화, 간장과 담낭 등의 소화 문제에 사용되었으며 영국 허브 약전에는 국소적으로 결막염, 안검염, 인두염에 사용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 의학에서 펜넬은 높이 평가되는 허브로 장수, 용기와 힘을 가져다주다고 믿었으며 악마로부터 영혼을 방어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중세시대 악마의 힘에 대항하는 보호물로 자신들의 마음을 보호하기  위하여 집, 교회 안, 문 위에 매달아 두었다고 한다.

반응형

펜넬은 비터펜넬 (bitter fennel / F. vulgae var. amara)과 스위트 펜넬 (sweet fennel / F. vulgae var. dulce) 주요하게는 2개의 종으로 나뉘며 아로마세러피에서는 주로 스위트 펜넬 (프렌치 펜넬)을 사용한다. 비터펜 넬은 의학적으로 고급으로 간주되지만, 감광성이 높아 피부의 직접 사용은 금한다.

에센셜 오일은 주로 스위트 펜넬을 사용하며 으깬 종자를 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다. 달콤하면서 약간의 흙냄새, 후추 같은 매운 향으로 표현한다.

펜넬 에센셜오일은 장 내 가스참, 변비, 딸꾹질 등 소화 문제를 치료하며 독소 배출을 해주어 셀룰라이트나 부종, 비만 등에 도움이 된다. 카타르 증상 기관지염 등 호흡계를 편안하게 해 주며 여성의 생리불순을 톱고,, 생리통을 완화시킨다. 노화 피부, 생기 없는 피부에 추천된다.

펜넬 에센셜오일은 따뜻하게 데워주며 흙의 에너지를 상징한다. 정신적으로. 바쁘고, 생각이 많을 때 추천된다.


trans-anethole 64 ~ 69.2% (ether)
▶ fenchone 19 ~ 21.6% (ketone / nontoxic)

살균효과, 담즙 분비 촉진, 에스트로겐 활성화를 가진다.
간질환자, 임산부, 모유수유 여성, 여성호르몬 문제 금지


글은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일부 가져왔습니다.

아로마테라피가 궁금하거나 오일 사용법 궁금하신 분들 CLASS101로 수업 들으러 오세요.

 

영화 검은사제들에 등장하는 몰약과 유향

영화 검은 사제들에는 악령을 물리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몰약과 유향을 태우는 장면이 등장한다. 몰약과 유향은 어떤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놓았다. 또한 아로마테라피의 에센셜 오일로

aromayoga.tistory.com

아네톨은 신종플루 약으로도 유명했던 타미플루의 소재로도 알려져 있다. 아네톨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 에센셜 오일이 몇몇 있는데 그중 매력적인 향을 가진 스위트 펜넬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