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에센셜오일.. 먹어도 될까?

by aromayoga 2023. 11. 5.
반응형

아로마오일 그러니까 에센셜오일 원액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정말 먹어도 될까? 나의 경험담과 그리고 개인적 견해를 적어보고자 한다.

닥터 페노엘 세미나

나는 15년 넘게 아로마테라피를 여전히 공부하는 아로마테라피스트이다. 그리고 그 길고 긴 시간 동안 에센셜오일을 23년 월 프랑스 의사 선생님 페노엘 박사님 세미나에서 처음 먹어보았다.

나는 미국 ARC, 영국 IFA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 프랑스 세미나를 들음으로써 주요 아로마테라피 산업 국가인 미국, 영국, 프랑스의 라이선스를 모두 보유하게 되었다.

전문적으로 공부를한 아로마테라피스트들은 비정제 에센셜오일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그리고 내가 처음부터 줄 곧 배워왔던 건 에센셜 오일 식용에 대한 위험성이다. 요즘 먹는 에센셜 오일이 흔해졌다. 기분 전환으로, 어디가 아파서 물에 떨어뜨려, 음식에 떨어뜨려 먹는다고 한다.

예전엔 아로마테라피를 그냥 그저 그런 보완대체 의학으로 봤다면 지금은 예를 들어.. 질병 치료 시 치료와의 병행에서 시너지가 뛰어나는걸 아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의료계의 관계자들도 많아졌다. 물론 의사 선생님들 중에는 먹는 걸 알려주는 분도 있다.

" 에센셜 오일 원액의 두 얼굴 "

에센셜오일은 완전하게 농축된 존재이다. 플라스틱을 녹일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원액이 살갗에 닿으면 빨갛게 반응이 일어날정도로 독하다. 한 방울 정도인데 뭘.. 이 아니라 한 방울조차도 말이다.

내가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설명하며 아로마오일을 블렌딩하면서 손가락에 있었던 커다랗고, 지독하게 오래 있었던 사마귀가 없어졌단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원액이 자연스레 손가락에 닿으면서 효과를 봤던 경우이다.

아로마테라피를 처음에 한창 배울 때 바디폼에 원액을 1방울 떨어뜨려 샤워를 하며 써본 적이 있다. 가끔..  그런 방법으로 원액을 종종 사용하곤 했다. 음.. 시간이 지나고 나는 피부가 굉장히 예민해진 걸 알게 되었다. 분명 이전에는 없었던 반응이다. 분명 단 1방울의 사용이었지만 정상적인 희석이 아니게 사용을 해서가 분명했다.

원액을 가볍에 어딘가에 떨어뜨려 사용할 것이 아니라는 게 분명해진 것이다. 나는 에센셜 오일을 얼굴에 바르는 제품에 절대로 넣어 사용하지 않는다. 정말 사용을 한다면 베이스 오일에 얼굴에 사용하는 희석률이 1% 라면 0.5 % 보다도 더 적게 넣어서 사용을 하고, 오히려 베이스 오일 선택에 집중을 한다. 

반대로 실험을 하면서 작게 생긴 급성반응의 화상은 라벤더 에센셜 오일 원액을 사용함으로써 상처하나 남지 않고 치료한 적이 몇 번이나 된다. 에센셜 오일의 원액 사용은 분명 두 얼굴을 지닌 것이 분명하다.

반응형

" 에센셜 오일 원액을 드디어 먹어봤다. "

23년 프랑스 의사선생님인 페노엘 박사님의 세미나를 들으며 페퍼민트 오일이 들어간 사과를 나누어주어 먹었다. 에센셜 오일이 그래봤자 그냥 이쑤시개로 콕 찍은 정도가 아니었나 싶다.

그런데 먹는 순간 에센셜 오일이 내 목구멍을 타고 어디로 흘러가는지 정확하게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그리곤 정말 바로 내 심장이 굉장히 빨리뛰며 나의 평생 지병인 부정맥이 나타났다.

내가 아로마테라피를 사랑하는 이유는 덕분에 나의 부정맥이 거의 사라졌기 때문이다. 에센셜오일은 역시나 똑같은 상황을 두고, 두 얼굴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닥터페노엘 박사님조차 에센셜원액은 위급한 응급상황에 먹어야 한다고 했으며 심지어 알약형태로 만들어 바로 장으로 들어갈 수 있게를 당부했다.

" 에센셜오일 원액은 정말 주의하자..!! "

 

에센셜 오일은 식물이 생리학적 기능을 하는 부분들을 분명 그대로 대부분 인간에게 비슷하게 작용을 하여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 예를 들면 호르몬 작용, 세포 재생작용, 탈수방지 작용, 항균작용, 상처치유작용 그 외에 훨씬 더 많은 것들..

하지만 의학이 아닌 보완대체의학이며 치료보단 예방과 함께하면 좋은 보완치료라고 보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물론 의사 선생님 지도 아래 먹는다면 그것은 별개일 것이다.


그렇다면 분명 의사가 아닌사람은 의사와 비슷한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그런데 요즘 의사가 아닌 보완대체요법인 운동 쪽에서 아로마테라피를 연관 지어 의료행위와 비슷한 세미나가 보이는 것은 15년이 넘는 전문가인 나도, 우리 스승님도 하지 않는 교육인 것은 분명하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에센셜오일 원액 사용은 정말로.. 주의를 해야한다. 특히 먹는 것은 단 한 방울도 굳이.. 안 먹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면 먹어도 되는 에센셜 오일이라고 하면 무엇인지 궁금하다. 정제가 된 것일까? 아로마테라피에서의 에센셜 오일은 비정제와 정제는 절대 같은 효능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비정제된 에센셜 오일은 위험할 수도 있는 성분이 전체에서 어우러지고 서로도와 약리적인 효능과 병리적인 효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비정제와는 효과를 다르게 보는 정제 오일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분 전환 때문에? 먹지 않고도 기분 전환 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 많다.. 발향, 훈증, 마사지 등등..

아무튼 나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에센셜오일 원액을 먹지 않았으면 원액을 너무 쉽게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나의 의견이며 당부하고 싶다.

 

라벤더 에센셜오일, 화상 낫는 과정 이야기

라벤더 에센셜 오일, 화상이 낫는 과정이야기 라벤더 에센셜 오일의 키포인트는 바로 화상이다. 열감을 없애고 세포를 재생시키며 감염을 방지해 준다. 화상들에 있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의 사

aromayoga.kr

 

에센셜 오일 다양한 활용법

에센셜 오일과 베이스 오일의 차이점 알고 가기 에센셜 오일 및 식물성 오일 찾기 "블로그 - 카테고리...

blog.naver.com

아로마오일 그러니까 에센셜오일 원액을 먹어도 되는지에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정말 먹어도 될까? 나의 경험담과 그리고 개인적 견해를 적어보았다. 결론은.. 안 먹었으면 하는 것이 나의 개인적인 의견이고, 당부하고 싶다.

 

반응형